14499번 주사위 굴리기
문제
크기가 N×M인 지도가 존재한다. 지도의 오른쪽은 동쪽, 위쪽은 북쪽이다. 이 지도의 위에 주사위가 하나 놓여져 있으며, 주사위의 전개도는 아래와 같다. 지도의 좌표는 (r, c)로 나타내며, r는 북쪽으로부터 떨어진 칸의 개수, c는 서쪽으로부터 떨어진 칸의 개수이다.
2
4 1 3
5
6
주사위는 지도 위에 윗 면이 1이고, 동쪽을 바라보는 방향이 3인 상태로 놓여져 있으며, 놓여져 있는 곳의 좌표는 (x, y) 이다. 가장 처음에 주사위에는 모든 면에 0이 적혀져 있다.
지도의 각 칸에는 정수가 하나씩 쓰여져 있다. 주사위를 굴렸을 때, 이동한 칸에 쓰여 있는 수가 0이면, 주사위의 바닥면에 쓰여 있는 수가 칸에 복사된다. 0이 아닌 경우에는 칸에 쓰여 있는 수가 주사위의 바닥면으로 복사되며, 칸에 쓰여 있는 수는 0이 된다.
주사위를 놓은 곳의 좌표와 이동시키는 명령이 주어졌을 때, 주사위가 이동했을 때 마다 상단에 쓰여 있는 값을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주사위는 지도의 바깥으로 이동시킬 수 없다. 만약 바깥으로 이동시키려고 하는 경우에는 해당 명령을 무시해야 하며, 출력도 하면 안된다.
입력
첫째 줄에 지도의 세로 크기 N, 가로 크기 M (1 ≤ N, M ≤ 20), 주사위를 놓은 곳의 좌표 x y(0 ≤ x ≤ N-1, 0 ≤ y ≤ M-1), 그리고 명령의 개수 K (1 ≤ K ≤ 1,000)가 주어진다.
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 지도에 쓰여 있는 수가 북쪽부터 남쪽으로, 각 줄은 서쪽부터 동쪽 순서대로 주어진다. 주사위를 놓은 칸에 쓰여 있는 수는 항상 0이다. 지도의 각 칸에 쓰여 있는 수는 10을 넘지 않는 자연수이다.
마지막 줄에는 이동하는 명령이 순서대로 주어진다. 동쪽은 1, 서쪽은 2, 북쪽은 3, 남쪽은 4로 주어진다.
출력
이동할 때마다 주사위의 윗 면에 쓰여 있는 수를 출력한다. 만약 바깥으로 이동시키려고 하는 경우에는 해당 명령을 무시해야 하며, 출력도 하면 안된다.
예제 입력
4 2 0 0 8
0 2
3 4
5 6
7 8
4 4 4 1 3 3 3 2
3 3 1 1 9
1 2 3
4 0 5
6 7 8
1 3 2 2 4 4 1 1 3
2 2 0 0 16
0 2
3 4
4 4 4 4 1 1 1 1 3 3 3 3 2 2 2 2
3 3 0 0 16
0 1 2
3 4 5
6 7 8
4 4 1 1 3 3 2 2 4 4 1 1 3 3 2 2
예제 출력
0
0
3
0
0
8
6
3
0
0
0
3
0
1
0
6
0
0
0
0
0
0
0
0
6
0
8
0
2
0
8
0
2
0
8
0
2
해결방법
주어진 명령을 수행하여 상태를 도출해내는 시뮬레이션 문제이다
문제에서 주어진 조건은 아래와 같다
주사위 초기 상태는 모두 0 이다
이동한 칸의 수가 0 이면 ?
- 주사위 바닥에 있는 수가 칸에 복사됨
이동한 칸의 수가 0 이 아니라면 ?
- 칸에 있는 수가 주사위 바닥에 복사됨 + 칸은 0 으로 Set
매번 명령마다 상단의 수를 출력
⭐️ 솔루션 ⭐️
주사위를 이동시킨다
(만약 주사위가 밖으로 나가면 return 하여 아무 행동도 하지않음)
주사위 이동에 따라 면의 숫자 정보를 바꿔준다
이동한 뒤, 맵의 정보에 따라 주사위 숫자를 설정해준다
주사위 상단의 숫자를 출력한다
구조체를 사용해 현재 주사위 정보를 저장하였다
struct dice {
int x,y;
int top,bottom,left,right,front,back;
dice() { }
dice(int _x,int _y,int t,int b,int l,int r,int f,int _b)
: x(_x),y(_y),top(t),bottom(b),left(l),right(r),front(f),back(_b) { }
};
주사위를 이동할 때 변하는 정보는 아래와 같다
소스코드
#include <iostream>
#include <stdio.h>
#include <math.h>
#include <cstring>
#include <set>
#include <queue>
#include <vector>
#include <algorithm>
#define MAX 20
#define INF 987654321
using namespace std;
/*
- 주사위 초기 상태는 모두 0
- 이동한 칸의 수가 0 이면?
→ 주사위 바닥에 있는 수가 칸에 복사됨
- 이동한 칸의 수가 0 이 아니면?
→ 칸에 있는 수가 주사위 바닥으로 복사되고 칸은 0 으로 설정
- 주사위 상단의 수 출력
*/
struct dice {
int x,y;
int top,bottom,left,right,front,back;
dice() { }
dice(int _x,int _y,int t,int b,int l,int r,int f,int _b)
: x(_x),y(_y),top(t),bottom(b),left(l),right(r),front(f),back(_b) { }
};
int n,m,diceX,diceY,orderCnt,order;
int map[MAX][MAX];
int dx[5] = {0,0,0,-1,1};
int dy[5] = {0,1,-1,0,0};
dice myDice;
void solve(){
int nx = myDice.x + dx[order];
int ny = myDice.y + dy[order];
// 주사위 이동
if(nx<0 || ny<0 || nx>=n || ny>=m) return;
myDice.x = nx;
myDice.y = ny;
// 동쪽 방향 주사위 이동
if(order == 1){
int tmp = myDice.top;
myDice.top = myDice.left;
myDice.left = myDice.bottom;
myDice.bottom = myDice.right;
myDice.right = tmp;
}
// 서쪽 방향 주사위 이동
else if(order == 2){
int tmp = myDice.top;
myDice.top = myDice.right;
myDice.right = myDice.bottom;
myDice.bottom = myDice.left;
myDice.left = tmp;
}
// 남쪽 방향 주사위 이동
else if(order == 3){
int tmp = myDice.top;
myDice.top = myDice.back;
myDice.back = myDice.bottom;
myDice.bottom = myDice.front;
myDice.front = tmp;
}
// 북쪽 방향 주사위 이동
else{
int tmp = myDice.top;
myDice.top = myDice.front;
myDice.front = myDice.bottom;
myDice.bottom = myDice.back;
myDice.back = tmp;
}
// 주사위 수를 설정
if(map[nx][ny] == 0){
map[nx][ny] = myDice.bottom;
}
else{
myDice.bottom = map[nx][ny];
map[nx][ny] = 0;
}
// 주사위 상단의 수를 출력함
cout << myDice.top << "\n";
}
int main(int argc, const char * argv[]) {
// cin,cout 속도향상
ios_base::sync_with_stdio(false);
cin.tie(NULL); cout.tie(NULL);
cin >> n >> m >> diceX >> diceY >> orderCnt;
for(int i=0; i<n; i++){
for(int j=0; j<m; j++){
cin >> map[i][j];
}
}
myDice.x = diceX;
myDice.y = diceY;
for(int i=0; i<orderCnt; i++){
cin >> order;
solve();
}
return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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