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2018년 정보처리기사 3회 실기 합격 후기를 써보겠습니다 🙂

시험은 10월 7일 약 한달 반(?) 정도 지났네요!!

먼저 합격 인증부터 ㅎㅎ





77점이라는 점수로 합격을 했습니다 :)

다른 실기 합격 후기를 보면 다들 공통적으로 하는 말이 점수를 후하게 준다! 였던거 같아요

저 또한 생각했던 것 보다 점수가 잘 나온거 같다고 느꼈어요



일단 먼저 말하자면 저는 컴퓨터공학 전공생입니다

데이터베이스와 알고리즘은 모두 어느정도 알고있는 상태에서 공부를 시작했어요

그래서 공부기간은 약 3주를 잡고 공부를 했습니다!



공부 순서는

데이터베이스 -> 알고리즘 -> 업무 프로세스 -> 신기술 동향

순서로 진행했어요!!


( 공부 자료는 2018 시나공 정보처리기사 실기 책만 봤습니다 )







1과목 데이터베이스


사실 거의 알고있는 내용이어서 정리한다는 느낌으로 공부를 했어요

문제도 어려운 편이 아니라 기본 개념을 묻거나 SQL문을 채우는 형식으로 나왔어요


학교 전공 수업에서 시험 준비를 했던 경험 때문에 겁을 많이 먹었지만

체감난이도는 이래도 되나 싶을 정도로 쉽게 나왔어요

( 꼭 1과목에서 점수를 확보하고 가야합니다!!! 꼭이요 꼭!!!! )




2과목 알고리즘


어렵다기 보다는 시나공 2권 중 1권을 차지할만큼 무시무시한 양을 공부해야하는 과목입니다


저는 사실 이 과목에서 약간 도박성(?) 학습을 했던거 같아요

초기에는 처음 파트부터 책을 봤는데 말도 안되는 양에 다른 대책을 세웠습니다!

10년도부터 출제된 순서도만 보자!!!!

사실 모의고사를 풀어보니 어느 정도 문제를 잘 읽어보면 빈칸 정도는 채울 수 있을 거 같은 자신감이 어디선가 솟구쳤거든요 ㅋㅋㅋㅋ


그래서! 저는 아래 표에서 누적 출제 횟수가 한번 이상인 문제만 보고 과목을 넘겼습니다.....



시험 당일에도 그레이코드 문제가 출제되어서 뿌듯해하며 문제를 풀었어요 ㅎㅎ

다른 문제는 스택 문제랑 피보나치 문제, 주사위 문제가 나왔어요!!

이 문제들은 공부를 하지 않았지만 코드를 차근차근 보니 답이 나오더라고여 ㅋㅋㅋㅋ


사실 위험한 방법이지만 전공자에게는 출제된 순서도만 보는 것도 괜찮을거 같다고 말해드리고 싶어요




3과목 업무 프로세스


딱 적당한 암기력을 요구하는 파트에요

최신 기출 유형을 보면 '암기 반 + 지문 이해 능력 반' 을 요구하는거 같아요

이 과목은 딱히 말씀드릴게 없고 책에 나온 암기만 하면 만점이 가능한 과목입니다!




4과목 신기술 용어


진짜 억울 끝판왕 정처기계의 적폐 과목입니다

말도 안되는 양과 또 약어는 왜이리 비슷한지....

저는 시나공책에 있는 신기술 용어만 정리하고 시험장에 들어갔는데 반도 못맞췄습니다....

진짜 이 과목은 합격률 낮추려고 일부러 넣어둔거 같아요ㅠㅠㅠㅠㅠㅠㅠㅠ


10일 동안 신기술 용어만 팠지만.... 제일 점수가 안나와쓰요.......흑

여러분 운에 맡기세요 갓블레스유




5과목 전산 영어


( 신기술 영어 버전... 죽이자!! )

이 과목은 조금 쉬운 난이도의 신기술 용어를 영어로 문제를 출제해요

음.... 이 과목도 반도 못맞췄습니다..!! 하하!!!







결론을 말씀드리자면 여러분 1, 2, 3과목에서 무조건 만점받으셔야합니다!!!

저는 신기술이랑 전산 영어에서 똥쌌지만 1, 2, 3 과목을 거의 다 맞아서 77점이라는 점수로 안전빵에 들어갔어요 ㅠ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