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2018년도 정보처리기사 필기 1회 합격 후기를 써볼게요 !!

사실 합격한지는 한참 됐는데....

ㅋㅋㅋㅋㅋㅋㅋ


먼저 합격 인증부터!!



정보처리기사 필기는

1과목 : 90점

2과목 : 60점

3과목 : 95점

4과목 : 95점

5과목 : 85점

의 점수로 합격을 했습니다!!

( 2과목 눈물 ㅠㅠ )



제 학습기간은 3주?? 정도 준비를 했던거 같아요

( 저는 참고로 전공자입니다! )

전공자치고는 준비기간이 길지만 제가 암기에 취약하고

전자계산기구조 과목 말고는 아직 수강을 안한 상태여서....


방심하다 떨어지는 것보다는 빡세게 준비하는게 나을거 같았어요 ㅋㅋ


저는 참고로 이기쥬히님의 요약본과 기출문제로만 시험준비를 했어요!!

요약본 1챕터 -> 요약본 문제

이런식으로 전체를 학습하고

마지막 5일은 기출문제 5년치를 풀었어요!!



과목 순서는

데이터베이스 -> 운영체제 -> 소프트웨어공학 -> 전자계산기구조 -> 데이터통신

순서로 공부를 했어요!!


주 공부자료 : 이기쥬히의 이기라이프 (클릭)


기출문제 :  전자문제집 CBT (클릭)





1과목 데이터베이스

(이기쥬히 요약본 1독 -> 이기쥬히 문제 1회 -> 기출문제)


데이터베이스는 음... 그냥 가장 무난했던 과목이에요

너무 어렵지도 않고, 또 너무 쉽지도 않고 적당한 난이도???

저도 전공자라고는 하지만 데이터베이스 수업을 수강하지 않은 상태여서

주먹구구식으로 암기를 했어요


사실 부담은 크게 없었던 과목인데 시험에서 은근(?) 어렵게 나온거같아요

만약 제가 공부를 대충했으면 위험했을거 같다! 라고 느꼈어요



2과목 전자계산기구조

(이기쥬히 요약본 2 -> 이기쥬히 문제 1회 -> 기출문제)


정보처리기사의 적이자 모든 시험준비생을 포기하게 만드는 마의 과목입니다

저는 사실 학교에서 수강했던 수업이지만 너~~~무 어려웠어요.....ㅠㅠ

전부 암기를 하자니 말이안되고... 이해를 하자니 이해가안되고...


제가 시험시작전 후기를 읽어보니 이과목은 과락을 면하자! 라는 전략으로 준비하는 분이 많아보이더라고요

근데 음... 사실 위험한 전략일 수 있는게 시험장에서 체감난이도는 x2배는 됐던거 같아요

그래서 저는 2과목에 가장 시간을 많이 투자했습니다!!


아 그리고 2과목은 시나공 요약본으로 공부를 하는걸 추천드려요!!

이기쥬히님의 요약본도 정말 좋지만, 18년도 필기는 신유형이 많은거 같아요ㅠㅠ



3과목 운영체제

(이기쥬히 요약본 1독 -> 이기쥬히 문제 1회 -> 기출문제)


1과목과 비슷한 느낌의 3과목입니다

저희 전공학과에서는 가장 핵심과목으로 불리지만 기사시험에서는 암기과목 + 문제풀이의 과목이더라고요

운영체제도 그냥 요약본 1회만 보고 기출문제를 풀어도 나쁘지 않을 난이도입니다


시험도 기출문제와 거의 비슷하게 출제가 됐어요~~



4과목 소프트웨어 공학

(이기쥬히 요약본 1독 -> 이기쥬히 문제 1회 -> 기출문제)


제가 생각하기에 5과목 중에 가장 쉬웠던 과목입니다

내용도 쉽지만 기출문제와 정말 동일하게 나와요

시간을 가장 적게 할애한 과목입니다



5과목 데이터통신

(이기쥬히 요약본 1독 -> 이기쥬히 문제 1회 -> 기출문제)


2과목과 마찬가지로 기사 준비생들을 좌절하게 만드는 과목입니다

이 파트는 압도적인 암기량을 보여주는데...

진짜 너무 외울게 많습니다 ㅠㅠㅠ


그래도 암기만 달달하고가면 그렇게 어렵지는 않은 과목이에요!!

18년도 시험에서는 신유형이 많이 나오는 과목이니

최근 기출문제를 2번정도 풀어보는걸 추천드려요!!










제가 공부했던 이기쥬히님의 요약본과 기출문제입니다 !!


요약본은 정말 나오는 모든걸 외워야해요!!

시중의 문제집을 요약한거라 전부 외우지 않으면 틀릴 수도 있습니다 ㅠㅠ


기출문제는 5년치 (15개) 정도 풀었는데 이정도가 적당한거 같아요

사실 저는 하루종일 기사를 하지않고 다른 공부와 병행을 했거든요


만약 전공자라면 2주! 비전공자라면 3주의 학습을 추천드립니다!!